●고전적 조건형성의 영향요인
-반복의 원리: 중립자극과 무조건자극의 결합 횟수가 많을수록 조건형성 강도가 높다
-순서의 원리:중립자극이 무조건자극 앞서 제시할수록 조건형성 강도가 높다.
-일관성의 원리: 조건형성 시 동일한 중립자극을 일관성 있게 사용할 때 조건형성 강도가 높다.
-인접성(근접성)의 원리: 중립자극과 무조건자극 제시 사이 시간간격이 짧을수록 조건형성 강도가 높다.(=시간의 원리)
-수반성(contingency)의 원리: 사건들 사이의 의존성으로 X사건이 발생하고 Y사건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 때 조건형성 강도가 높다.( = 유관성의 원리, Rescorla, 1968).
-근접성의 원리 ≠ 수반성의 원리
-편향적 연합(associativebias)의 원리: 중립자극과 함께 제시되는 무조건자극의 특성이 유사할 때 조건형성 강도가 높다.
-예: 특정음식(중립자극)에 대해 혐오감을 느끼도록(조건반응) 조건형성 하고자 할 때, 강한 빛이나 강한 소리보다 메스꺼움을 유발하는 지저분한 그림이나 냄새의 무조건자극과 연합될 때 조건형성이 더 잘된다.
※고전적 조건형성은 다른 변수들의 영향 때문에 보다 복잡한 현상과 결과를 보일 수 있다.
●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현상
소거, 자발적 회복 및 빠른 재 획득
1. 소거(消去, Extinction)
-조건형성 후 무조건자극 없이 조건자극만 반복해서 제시하는 경우 조건반응이 점차 약화되는 현상이다.
-예: 음식(UCS)을 주지 않고 벨소리(CS)만 계속에서 제시했을 때 ⇒ 타액분비량이 점차 줄어드는 현상
-예: 치과의 드릴 소리를 무서워하는 사람이 치과의 간호사로 취직해 고통(UCS)을 느끼지 않고 드릴소리(CS)만 계속 듣는 경우 ⇒ 치과에 대한 공포 점차 소거된다.
-소거는 공포증 치료를 위한 방법으로 활용된다.
2. 자발적 회복(Spontaneous recovery)
-행동이 소거된 후휴식시간을 보낸 후 다시 조건자극을 제시하면 조건반응이 다시 나타나는 현상이다.
-예: 벌에 쏘인 경험으로 벌을 무서워하는 사람이 오랫동안 벌에 물리지 않아 벌에 대한 공포가 사라졌다고 생각했는데 오랜 후에 우연히 다시 벌을 보는 순간 무서워하게 된다.
-소거가 이미 학습된 반응(사전학습)을 완전히 제거한 것이 아님을 보여주는 현상 중 하나이다.
-휴식시간이 여러 번 반복되면 자발적 회복의 수준이 낮아진다.
3. 빠른 재 획득(Rapid reacquisition)
-소거단계를 거친 후 동일한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을 다시 제시하기 시작하면 학습비율이 처음의 학습보다 더 빨리 일어나는 경향이 있다.
-예: 종소리에 대한 타액분비가 소거된 후 다신 종소리(조건자극)와 음식(무조건자극)을 함께 제공할 경우 예전보다 짧은 시간에 재학습이 되는 현상이다.
-소거가 학습된 반응을 완전히 제거한 것이 아님을 보여주는 현상이다.
일반화, 자극변별, 고차적 조건형성
1. 일반화(Generalization)
-학습된 조건자극과 유사한 다른 자극에 대해서도 같은 조건반응을 보이는 현상이다.
-흰쥐 공포를 학습한 Albert가 흰 수염 할아버지, 흰 모피코트, 토끼도 무서워한다.
-예: 아버지에게 학대받은 아동이 다른 남성들에 대해서도 공포감을 가지는 현상
-예: “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도 놀란다” (관련속담).
2. 자극변별(Stimulusdiscrimination)
-원래의 조건자극에만 조건반응을 보이고 다른 자극에는 조건반응을 보이지 않는 현상
-조건자극의 다른 특징을 구분하여 반응하는 현상으로 일반화(Generalization)의 반대개념
-파블로프의 개에게 고음과 저음의 두 가지 소리(두 중립자극)를 지속적으로 들려주고 고음일 때에만 먹이(무조건자극)를 주었을 때 이후에는 고음에서만 침을 흘리는 현상
-예: 아버지에게 학대받은 경험이 있었지만, 이후 다른 남성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었다면 이후에 아버지에게만 거부반응을 보이는 현상
고전적 조건형성통한문제행동수정 및 평가
1. 고전적 조건형성통한문제행동수정
-기본 원리: 무조건자극과 조건자극 간의 연합을 깨고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을 유발하는 조건자극을 중립자극화 시킴
1. 소거
-무조건자극 없이 조건자극만 반복 제시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조건반응을 약화시키는 절차
-예 : 알코올 중독이나 흡연 과다의 경우 담배나 술(조건자극) + 흡연과 음주로 인한 생리적 만족감(무조건자극) → 담배나 술(조건자극) + 생리적 만족감이 없도록 설정 (예: 금연초) → 흡연과 음주 소거
-소거의 효과성은 낮은 편임 - 소거 상황을 회피하려는 인간의 경향성 때문 예: 벌을 무서워하는 사람은 벌 있는 곳을 피함으로 소거 상황을 직면하지 않으려 함
-예: 금연초, 무카페인 커피를 사용하지 않으려 함 - 자발적 회복의 가능성이 있음
2. 역조건형성(counter-conditioning)
-학습된 조건반응(바람직하지 못한 조건반응)과 상반되는 반응을 유발하는 무조건 자극을 함께 제시함으로써 바람직하지 못한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보다 더 강한 효과를 가지도록 유도하는 방법.
-예: 당근에 대한 혐오 + 당근을 활용한 요리 활동 ⇒ 당근에 대한 긍정적 감정
-바람직하지 못한 조건반응을 바람직한 조건반응으로 대치하는 방법 중 하나다.
-소거방법의 대안으로 보다 효과적이고 생산적인 수정방법
-바람직한 반응을 유발하는 UCS가 바람직하지 않은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보다 강도가 높아야 효과적이다.
3. 체계적 둔감법(Systematicdesensitization)
-Joseph Wolpe(1958)가 개발한 대표적인 역조건화 방법 중 하나다.
-공포를 일으키는 자극에 점진적으로 노출시켜 공포를 소거하는 방법이다.
-학습된 불안 및 공포를 감소시키는데 널리 활용함(예: 고소공포증, 시험불안, 대인공포증 등)
-학습된 조건반응(바람직하지 못한 조건반응)과 상반되는 반응으로 이완상태를 활용한다.